mojo's Blog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작성하기 본문
화면 디자인 및 편집
1.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aout> 을 <LinearLayout> ... </LinearLayout> 으로 변경하고 LinearLayout에 필요 없는 xmlns:app, tools:context 속성을 삭제한다.
2. 버튼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보도록 한다.
여기서 "@string/문자열 이름" 은 strings.xml 파일에 해당 문자열 이름으로 문자열이 지정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여기서는 strings.xml 에 strBtn1 이라는 문자열 이름이 있어야 하는데, 아직 strings.xml 에 만들지 않아서 오류가 발생한다.
3. 위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서 Project Tree의 [app] - [res] - [values] - [strings.xml] 을 더블 클릭하여 xml 코드를 다음과 같이 strBtn1 문자열을 추가하여 저장한다.
4. activity_main.xml 에서 하단의 [Design] 탭을 클릭하면 그래픽 화면으로 보면 버튼이 1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1. Java 코드에서 activity_main.xml 의 버튼에 대해 접근해야 하므로 버튼에 대한 전역변수를 하나 만든다. 이때 Button 글자가 빨간색으로 표시될텐데 Button 과 관련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가 import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Alt + Enter 를 눌러서 클래스를 자동으로 import 하도록 한다.
2. activity_main.xml 파일에서 만든 버튼 객체에 접근해야 하는데 findViewById() 메소드를 이용하여 해당 id를 불러오도록 한다.
3. 버튼을 클릭하면 작동하는 이벤트 메소드를 정의해보도록 한다. setOnClicktListener() 메소드를 이용하여 () 내부에 new View.OnClickListener() (Inner Class) 를 작성하도록 한다.
4. 버튼을 클릭할 때 메시지가 잠깐 나오는 코드를 추가한다.
프로젝트 실행 및 결과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을 눌렀어요" 라는 문구가 화면에 잠깐 나타나게 된다.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 위젯 활용하기 (0) | 2021.08.26 |
---|---|
기본 위젯 다뤄보기 (0) | 2021.08.26 |
View 그리고 View 클래스의 XML 속성 (0) | 2021.08.26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제 2장 연습문제 (7번) (0) | 2021.08.26 |
Android Project 생성 (0) | 2021.08.26 |